지역주민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가까운 이웃
부산진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입니다

수면장애

1. 정의

정상수면과 마찬가지로 수면장애에 대해서도 원인과 기전에 대해 확실하게 밝혀진 내용이 적어 정의와 분류가 확정적이지는 않다.

2. 원인 및 역동

수면장애는 관련장애가 다양한 만큼 원인과 역동도 다양하여 일반적인 원인 외에 해당 장애와 연관된 특징적 원인과 역동이 있게 된다.

3. 종류

- 입면과 수면 유지의 장애
불면증에는 잠들기 어려움, 잠을 유지하기 어려움, 자주 깨는 것, 아침에 일찍 깨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불면증은 잠시 그러다 말거나 2-3주 정도 계속될 때도 있지만, 만성화가 될 수도 있습니다.
- 각성 유지의 장애
지나친 졸리움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는 과수면증이라고 부르며, 다음과 같은 것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비만한 사람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며, 체중과 관계없이도 목이 굵은 사람이나 턱이 작은 사람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잠을 자다가 숨이 안 쉬어지니까 자꾸 깨게 됩니다. 또 이 장애가 있으면 깊은 수면을 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낮에 많이 졸리게 됩니다.
기면병은 낮시간에 갑자기 졸음이 몰려오는 것이 특징이며, 그 외에도 수면마비나 입면기의 환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밤 시간에 충분히 잠을 자더라도 낮 시간에 수면발작이 예방되는 것이 아니며, 어떤 상황에서나 사전 예고 없이 갑자기 잠이 들어버리는 양상을 보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밤이 되어 잠자리에 들거나 긴장이 풀리는 상황이 되면 주로 다리 쪽에서 뭔가 불편한 느낌이 드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래서 다리를 움직이게 되면 그런 불편한 느낌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주기성 사지운동 장애도 자는 동안 계속해서 팔다리가 움직여지는 증세가 나타나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다 보니 낮에는 졸음이 오게 됩니다.
- 규칙적 수면주기의 장애
여기에 속하는 장애들은 주로 수면각성 주기의 교란에서 오는 것들로서, 주로 서로 다른 시간대를 여행하거나 교대근무를 하는 사람들에게서 잘 나타납니다.
- 수면방해 행동들
수면 동안의 비정상적 행동들을 보이는 장애를 사건수면(parasomnia)이라고 부르며, 주로 어린아이들에서 많이 관찰되어 집니다.
야경증
수면보행증(몽유병)
REM 수면 행동장애

4. 치료

수면 위생 요법
- 규칙적인 기상시간을 지킬 것
- 평소의 수면 시간 만큼만 침대에 있을 것
- 불규칙한 낮잠을 피하고, 아무 때나 드러눕지 말 것
- 잠을 충분히 자 일어났을 때 상쾌한 기분을 갖도록 할 것
- 안락하고 쾌적하며, 소음이 차단된 수면환경을 조성할 것
- 적당한 운동량과 자극을 유지할 것
- 저녁시간에 자극적인 음식이나 활동을 피할 것
- 잠자기 전에 따뜻한 샤워를 해볼 것
- 일정 시간에 식사할 것, 수면 전 과식을 피할 것. 그러나 자기전에 배고픔을 잊기 위해 가볍게 우유나 스낵 등을 먹는 것은 도움이 된다.
- 술, 담배, 콜라나 사이다 등을 피할 것
- 정기적으로 저녁에 이완요법(요가, 명상..) 시행
- 자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지 말 것
- 잠이 오지 않아 초조하고 짜증날 때 억지로 자려고 하지 말고, 다른 무언가(지루한 책 읽기 등)를 해 볼 것. 그러다 잠이 오면 다시 들어가 잘 것.
- 아무리 적게 잤어도 다음 날 제시간에 일어날 것.
- 자꾸 시계를 보게 되면 시계를 감춰버릴 것.
- 낮에 아무리 복잡한 일이 있고 나쁜 감정이 있더라도 그날 자기 전에 정리하여 가능한 단순하고 편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 것

온라인상담 자가진단 오시는 길 TOP